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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7/01 09:28

기업과 소비자의 공진화 정진소비자

김민주(2008), 『세상을 소비하는 인간, 호모콘수무스』, 교보문고.

공진화 이론
 "치타는 발 빠른 영양을 사냥하기 위해 무단히 노력했기 때문에 빨라졌고, 마찬가지로 영양도 살기 위해 죽어라 도망을 치는 법을 배웠기에 빨리 달리게 되었다. 생존하기 위한 몸부림이 지금의 치타와 영양을 만든 셈이다. 진화론적으론 이를 공진화라 한다."

 "기업과 NGO의 관계에서도 공진화 현상을 볼 수 있다. NGO는 기업에게서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기업을 조사하고 잘못된 부분을 찾아내 공격한다. 기업이 문제점을 개선하고 새로운 제품을 개발해 NGO를 따돌리려 하면, NGO도 정통한 전문가를 네트워킹하고 더 열심히 연구, 분석해 기업을 감시한다. 이로써 서로가 서로를 견제하는 것이다."

 : 나름대로의 기업과 NGO의 관련성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던 것 중에 가장 공감이 가는 글이기도 했다. 분명히 이러한 측면이라는 것, 그렇게 함으로써 사회를 조금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할 수 있는 것이 아닐까? 궁극적으로는 경영자를 위해서, 결국에는 기업을 위해서 일하는 측면도 존재할 것이다. 적대적인 관계라고 해서, 그 결과물이 적대적이지만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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